업무 사례
피해자 조력
주거침입스토킹 피해자 합의금 3,000만원 지급 성공
01. 사건 결과
본 사안은 트라이원스의 조력으로 주거침입 스토킹 피해를 입은 의뢰인이 가해자로부터 합의금 3,0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02. 사건 개요
의뢰인 H씨는 한 동네에서 오랜 시간 알고 지냈던 A와 연인관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연히 A가 다른 여성과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배신감에 그 자리에서 카톡으로 이별을 통보했다고 합니다.
A는 이별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속적으로 문자와 카톡을 보내기 시작했죠. 결국 H씨는 A에게 최후통첩으로 이 이상 연락한다면 경찰에 신고하여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고, 이후 1주간 A에게서는 어떤 연락도 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H씨는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집 문 앞에서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A를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놀란 H씨는 A에게 돌아갈 것을 요구한 뒤 곧장 집으로 들어와 문을 잠갔다고 하는데요.
집 앞을 찾아오는 A의 행위는 4일간 이어졌고, 두려움을 넘어 공포를 느낀 H씨가 경찰에 신고할 것이라고 소리치며 집으로 들어가는 순간 A는 닫히려는 문을 붙잡고 억지로 열어 H씨의 집으로 침입했습니다.
03. 변호사의 조력
당시 H씨는 즉각 경찰에 신고했고, A를 주거칩임스토킹으로 고소하고자 본 소를 찾아오시게 되었습니다.
본 소는 그간 A가 H씨에게 보낸 문자와 카톡, 집으로 찾아오지 말라고 여러차례 경고한 메시지까지 모두 수집하여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A와 H씨는 현재 같은 동네에 살고 있기 때문에 집 앞으로 찾아오는 것 이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2차 가해를 입을 여지가 충분하다는 사실도 함께 첨부했습니다.
04. 사건 결과
법원은 H씨가 명확한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시도한 점, 집 앞으로 찾아간 것과 더불어 강제적으로 집 안으로 침입한 점 모두 범죄의 여지가 충분하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본 소 변호인이 제출한 자료를 통해 A의 행위로 H씨가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점 역시 인정될 수 있었습니다.
A는 혐의가 인정된 직후 합의금 1,000만원을 제안해 왔으나, 본 소 변호인은 H씨가 받은 고통에 비해 합의금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들어 기존 합의금의 3배인 3,000만원을 요구하여 지급받았습니다. 이후 가해자는 징역형에 해당하는 집행유예 처분과 더불어 접근금지 처분까지 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