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사례
피해자 조력
친족강간 가해자 징역 5년 선고 실형 성공한 사례
01. 사건 결과
본 사안은 김은정 변호사의 조력으로 친족강간 가해자에게 징역 5년을 선고 할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02. 사건 개요
의뢰인 K씨는 어린 시절 어머니의 재혼으로 새아버지 A씨와 함께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별다른 문제 없이 지내는 듯했지만, K씨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A씨는 점차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시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밤늦게 거실에서 TV를 볼 때면 어깨를 감싸 안고 허벅지를 쓰다듬으며 "가족끼리는 이럴 수도 있는 거야"라고 말하며 불쾌한 접촉을 이어갔습니다. 방에서 공부하는 K씨를 이유 없이 부르며 다리를 베개 삼아 눕고 만지거나, 가슴과 허리를 어루만지는 등 불편한 행동을 지속했습니다.
K씨는 몇 년 동안 A씨의 집착과 위협 속에서 불안한 나날을 보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수위는 점점 높아졌고 결국 성폭력으로 이어졌습니다. K씨는 오랜 기간 참아왔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A씨의 지속적인 협박과 괴롭힘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더 이상 견딜 수 없었던 K씨는 용기를 내어 본 변호사를 찾아와 법적 대응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03. 변호사 조력
본 변호사는 K씨의 피해 사실을 철저히 조사한 후,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당시 A씨의 행동은 가족 간 애정 표현으로 볼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 점점 강압적인 성범죄 형태로 변질된 점을 강조하기 위해, K씨가 남겨둔 일기장, 친구들에게 보낸 메시지, 그리고 A씨가 보낸 문자와 음성 기록을 정리했습니다.
형사 고소를 진행하면서 가해자가 부인할 가능성을 대비해 K씨의 정신과 진단 기록과 주변인들의 참고인 진술을 확보했고, 가해자의 협박성 메시지와 녹취 자료도 제출했습니다.
또한, 경찰 조사와 검찰 수사 과정에서 K씨가 위축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했고 재판 과정에서도 가해자의 책임을 강하게 추궁하며 실형 선고를 목표로 했습니다.
04. 결과
법원은 가해자 A씨의 범행이 반복적이고 잔혹하며, 피해자가 오랜 기간 고통받아온 점을 고려해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현재 A씨를 상대로 위자료 청구 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사건이 마무리된 후 K씨는 본 변호사를 찾아와 “처음엔 두려웠지만, 변호사님 덕분에 긴 시간 동안 혼자 감당해야 했던 일이 이제야 끝난 것 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본 변호사는 이 사건을 통해 다시 한번 법이 피해자의 편이라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 보람을 느꼈습니다.